스킬 사용 과정

플레이어 혹은 적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스킬은 스킬 준비 과정사용 과정으로 나누어지며 각각 캐스팅 및 차지 속도스킬 사용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 스킬 준비 과정

  •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시간을 소모하는 과정 (예: 캐스팅, 차징).
  • 캐스팅 및 차지 속도를 높이면 이 과정이 빨라집니다. ⚡

◾ 스킬 사용 과정

  • 실제로 스킬 효과가 발동하는 과정 (예: 스킬 애니메이션, 채널링).
  • 스킬 사용 속도를 높이면 이 과정이 빨라집니다. 💨
  • 채널링 스킬은 채널링 시간과 효과 발생 주기가 함께 빨라집니다.

◾ 빠른 스킬 능력치

빠른 스킬스킬 준비 과정스킬 사용 과정 모두에 영향을 주어 스킬을 더 빠르게 사용하게 해주는 능력치입니다.

대미지 판정 종류

* 한 번의 공격에 여러 종류의 대미지 판정이 중복되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종류 효과
추가타 공격 시, 확률에 따라 대미지를 한 번 더 줍니다.
(행운, 추가타 능력치 ↑ ⇒ 확률 ↑)
치명타 공격 시, 확률에 따라 더 높은 피해를 줍니다.
(행운, 치명타 능력치 ↑ ⇒ 확률 ↑, 위력 ↑)
강타 공격력의 일정 비율 이상 대미지를 한 번에 주면 발생합니다.
(힘, 강타 강화 능력치 ↑ ⇒ 위력 ↑)
연타 짧은 시간 내 일정 횟수 이상 공격 시 발생합니다.
(솜씨, 연타 강화 능력치 ↑ ⇒ 위력 ↑)
멀티히트 스킬로 한 번에 둘 이상의 적을 공격 시 발생합니다.
(지력, 광역 강화 능력치 ↑ ⇒ 위력 ↑)
크로스 스킬 준비(캐스팅/차징) 중 피격 시, 해당 스킬이 크로스로 적중합니다.
카운터 스킬 준비 중인 상대를 공격 시 발생합니다.
무방비 브레이크 상태의 상대를 공격 시 발생합니다.
(힘, 브레이크 능력치 ↑ ⇒ 위력 ↑)
약점 상대방의 취약 타입으로 공격 시 발생합니다.
퍼스트어택 체력이 가득 찬 상대를 공격 시 발생합니다.
브레이크 상대의 브레이크 게이지를 모두 소진시키면 발생합니다.
(힘, 브레이크 능력치 ↑ ⇒ 브레이크 피해량 ↑)
피니시 공격으로 상대를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들 때 발생합니다.
스킬 피니시 스킬 공격으로 상대를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들 때 발생합니다.
급소 회피 피격 시, 확률에 따라 받는 피해를 일부 감소시킵니다.
(행운, 급소 회피 능력치 ↑ ⇒ 확률 ↑)

인챈트 증폭 ✨

인챈트의 첫 번째 기본 효과를 강화하고, 추가적인 증폭 효과(하위 능력치)를 얻는 시스템입니다.

◾ 기본 정보

  • 진입 방법: 티르코네일 (라사), 던바튼 (스튜어트) NPC
  • 대상 아이템: 인챈트가 적용된 장비
  • 필요 아이템: 증폭의 파편 (증폭 시), 증폭 제거 물약 (제거 시)

◾ 증폭 방법

  • 인챈트된 장비 등록 후 1차 또는 2차 증폭 선택.
  • 1차 증폭:
    • 첫 번째 기본 효과 수치 증가.
    • 15개 하위 능력치 중 1개 랜덤 획득 (고정 수치).
  • 2차 증폭:
    • 첫 번째 기본 효과 수치 추가 증가.
    • 1차 증폭으로 얻은 하위 능력치 수치 추가 증가 (범위 내 랜덤).
    • 15개 하위 능력치 중 1개 추가 랜덤 획득 (범위 내 랜덤 수치).

◾ 기타 사항

  • 분해/성능 주입: 분해 시 증폭 재료 반환 불가. 성능 주입 시 주입 대상(원본) 장비의 증폭 효과만 계승됨 (재료 장비 증폭 효과 소멸).
  • 다른 인챈트 적용: 증폭된 장비에 새 인챈트를 발라도 기존 증폭 정보는 유지됩니다.

◾ 기본 효과 수치 변화

첫번째 기본 효과 1차 증폭 2차 증폭
공격력 +100 공격력 +110 공격력 +120
공격력 +1% 공격력 +1.1% 공격력 +1.2%
공격력 +170 공격력 +187 공격력 +204
공격력 +1.5% 공격력 +1.6% 공격력 +1.7%

◾ 하위 능력치 효과 정보

1차 증폭 획득 가능 능력치

하위 능력치 증가 수치
브레이크 33
피해 감소 33
강타 강화 33
빠른 공격 33
콤보 강화 33
연타 강화 33
스킬 위력 33
빠른 스킬 33
광역 강화 33
급소 회피 33
치명타 33
추가타 33
추가 체력 100
회복력 33
궁극기 33

2차 증폭 시 1차 효과 추가 증가 범위

1차 증폭 효과 추가 증가 범위
브레이크 10 ~ 25 (간격: 3)
피해 감소 10 ~ 25 (간격: 3)
강타 강화 10 ~ 25 (간격: 3)
빠른 공격 10 ~ 25 (간격: 3)
콤보 강화 10 ~ 25 (간격: 3)
연타 강화 10 ~ 25 (간격: 3)
스킬 위력 10 ~ 25 (간격: 3)
빠른 스킬 10 ~ 25 (간격: 3)
광역 강화 10 ~ 25 (간격: 3)
급소 회피 10 ~ 25 (간격: 3)
치명타 10 ~ 25 (간격: 3)
추가타 10 ~ 25 (간격: 3)
추가 체력 77 ~ 127 (간격: 10)
회복력 10 ~ 25 (간격: 3)
궁극기 10 ~ 25 (간격: 3)

2차 증폭 시 추가 획득 가능 능력치

하위 능력치 증가 범위
브레이크 33 ~ 58 (간격: 5)
피해 감소 33 ~ 58 (간격: 5)
강타 강화 33 ~ 58 (간격: 5)
빠른 공격 33 ~ 58 (간격: 5)
콤보 강화 33 ~ 58 (간격: 5)
연타 강화 33 ~ 58 (간격: 5)
스킬 위력 33 ~ 58 (간격: 5)
빠른 스킬 33 ~ 58 (간격: 5)
광역 강화 33 ~ 58 (간격: 5)
급소 회피 33 ~ 58 (간격: 5)
치명타 33 ~ 58 (간격: 5)
추가타 33 ~ 58 (간격: 5)
추가 체력 177 ~ 227 (간격: 10)
회복력 33 ~ 58 (간격: 5)
궁극기 33 ~ 58 (간격: 5)

장비 ⚔️🛡️

장비는 메인 화면 우측 하단 가방 모양 아이콘 > [장비]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비란?

  • 장비 슬롯에 장착하여 캐릭터 능력치를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 장착 시 해당 장비의 효과가 캐릭터 능력치에 적용됩니다.

◾ 획득 방법

던전, 사냥터, 검은 구멍, 장비 제작, 미스틱 다이스 등 다양한 경로로 획득 가능합니다.

◾ 좋은 장비의 기준

기본적으로 공격력방어력이 높고 보석 슬롯을 많이 가진 장비가 좋습니다.
단, 레벨 제한이 있어 현재 레벨에 맞는 장비를 선택해야 합니다.

◾ 장비 강화

보석 슬롯에 보석을 장착하고 을 각인한 뒤, 각인 강화를 통해 장비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룬 각인 및 각인 강화는 캠프파이어, 대장장이 NPC, 고로 NPC를 통해 가능합니다.

전투 능력치 📊

전투 수행에 필요한 능력치로, 주 능력치(힘, 솜씨, 지력, 의지, 행운)와 하위 능력치로 구성됩니다.
* 하위 능력치는 연관된 주 능력치와 같은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게임 내).

클래스/무기별 주/부 능력치를 참고하여 장비, 레벨업 보너스 카드, 음식 등을 선택하면 유리합니다.

1) 힘 (Strength) 💪

근력, 물리력의 상징. 강타 강화, 피해 감소, 브레이크에 영향을 줍니다.

  • 강타 강화: 강타 피해량 증가 (분노 대상에게 추가 피해).
  • 피해 감소: 받는 피해량 감소.
  • 브레이크: 브레이크 피해량 증가, 무방비 대상 피해량 증가.

2) 솜씨 (Dexterity) 🤸

재빠름, 정교함의 상징. 연타 강화, 콤보 강화, 빠른 공격에 영향을 줍니다.

  • 연타 강화: 연타 피해량 증가 (카운터 대상에게 추가 피해).
  • 콤보 강화: 콤보 피해량 증가.
  • 빠른 공격: 기본 공격 속도 증가.

3) 지력 (Intelligence) 🧠

지혜, 지능의 상징. 광역 강화, 스킬 위력, 빠른 스킬에 영향을 줍니다.

  • 광역 강화: 멀티히트 피해량 증가.
  • 스킬 위력: 스킬 피해량 증가.
  • 빠른 스킬: 스킬 캐스팅/차지 속도 및 사용 속도 증가.

4) 행운 (Luck) 🍀

치명타, 추가타, 급소 회피에 영향을 줍니다.

  • 치명타: 치명타 발생 확률 및 피해량 증가.
  • 추가타: 추가 피해 발동 확률 증가.
  • 급소 회피: 피격 시 피해 경감 확률 증가.

5) 의지 (Willpower) ❤️‍🔥

추가 체력, 회복력, 궁극기에 영향을 줍니다.

  • 추가 체력: 최대 체력 증가.
  • 회복력: 스킬 및 소모품의 회복량 증가.
  • 궁극기: 궁극기 피해량 증가 및 자원 획득량 증가.

대미지 공식 🧮

대미지 = roundup( 2 * [민댐0.95~맥댐1.05] * rounddown(공격력(A)*공증(B), 0) * 피증(C) * 강화류(D) * 보석(E) * 치명타(F) * 무방비(G) * 스킬계수강화(H) * 방어력감소율(I) * 카운터(J) * 추가타(K) * 최종대미지증가(L) * 스킬계수 , 0 )
상단 능력치를 눌러서 여기에서 확인
[공격력] A : [캐릭터공격력] + [무기총합공격력] + [목걸이공격력] + [펫총합공격력] + [패션세트옵션] + [깡공인챈트]
:: [캐릭터공격력] : 85레벨기본공격력 + 레벨업카드 + 타이틀보유효과
:: [무기총합공격력] : (무기 기본공격력 + 각인공격력 + 무기인장) * (1+엠블럼표기%) + 무기 주/부스탯보너스대미지
:: [목걸이공격력] : 목걸이공격력 + 목걸이인장
:: [펫총합공격력] : 동행능력치 "공격력"스탯 // 펫 스탯(힘/솜/지/의/행)은 무기 스탯보너스에 포함
:: [패션세트옵션] : 패션 4세트 효과 "공격력"스탯
:: [깡공인챈트] : 공격력 절대값(+100, +120 등) 인챈트 합
[공증] B : 1 + 템공증합% + 스킬공증합% + 공증인챈트% (참고) rounddown(A*B, 0) = 스탯창 공격력
[피증] C : [주피증배율] * [받피증배율]
:: [주피증배율] : (1+ 스위/8500)*(1+스킬피해%) + 헬리오% + 일부스킬피증% + 템주피증% + [시너지]대미지증가% (버프형, 중첩불가)
:: [받피증배율] : 1+ 방어구파괴% (영수 등, 중첩불가) + [시너지]받는대미지증가% (디버프형, 중첩불가)
[강화류] D : 1 + [연타강화배율] + [강타강화배율] + [광역강화배율] + [콤보강화배율] + [궁극기강화배율]
:: [연타강화배율] : (1+연타강화/8500) * (1+연타피해%) - 1 // 연타 발생 시
:: [강타강화배율] : (1+강타강화/8500) * (1+강타피해%) - 1 // 강타 발생 시
:: [광역강화배율] : (1+광역강화/8500) * (1+광역피해%) - 1 // 멀티히트 발생 시
:: [콤보강화배율] : [(1+콤보강화/17500) * (1+콤보피해%) - 1] * (n/4) // n: 1콤(1), 10콤(2), 50콤(3), 100콤(4)
:: [궁극기강화배율] : 궁극기/8750 // 궁극기 대미지에만 적용 (참고: 궁극기 스탯은 게이지 회복량 궁극기/7250 증가)
[보석] E : 1 + 보석태그댐증% (그린헬리오 포함)
[치명타] F : (기댓값) 1 + [치명타확률] * ([치명타배율] - 1) | (실제) 노크리: 1, 크리: [치명타배율]
:: [치명타확률] : MIN( 0.5 - 1/(2+치명타/1000) + 룬치확% + 캐릭크확증% + 치확보너스% , 100% )
:: [치명타배율] : (1.4 + 치명타/5000) * (1 + 치명타피해% + 캐릭크댐증%)
[무방비] G : (1+브레이크/5250)*(1+무방비피해%) + 20% + [태그댐증합] // 태그댐증은 브레이크 종류에 맞춰 공격 시 발동
:: 블로우 : 강타10% 연타10% 화상5% 감전5%
:: 빙결 : 강타10% 연타10% 동상5% 감전5%
:: 매혹 : 강타10% 연타10% 정신5% 신성5% 암흑5%
:: 스턴 : 강타10% 연타10% 화상5% 동상5%
:: 멘탈 : 강타10% 연타10% 중독5% 출혈5% 정신5%
:: 석화 : 강타10% 연타10% 신성5% 암흑5%
[스킬계수강화] H : [스킬 대미지 증가 툴팁 합/곱 연산] // 클래스별 테스트 필요
:: 일부 조건부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 중 최종 대미지에 직접 반영되는 것들
[방어력감소율] I : 1 / (1+보스방어력*(1-방어력감소/무시율%) / 10328)
:: 허수아비: 30 | 글기/화큐: 6410 | 어비스 지옥2: 9153 | 바리어비스: 15903
[카운터] J : 1.1 // 카운터 발생 시 최종 대미지 10% 증가
[추가타] K : (기댓값) 1 + 추가타/13000 | (실제) 1
[최종대미지증가] L : 1 + 최종대미지증가스킬% // 예: 궁수 약점관통, 댄서 템포
[스킬계수] : (0레벨 스킬계수) * ( 1 + 0.03*스킬레벨 + 0.02*n ) // n: 스킬 레벨 2, 10, 15, 20, 30 이상마다 +1 (시작 0)
[클래스 별 체크사항]
:: 스킬 대미지 증가 버프/장신구 룬이 C (피증), H (스킬계수강화), L (최종댐) 중 어디에 적용되는지 확인 필요.
:: H항과 L항의 관계는 불명확 (합연산 or 곱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