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사용 과정
플레이어 혹은 적 몬스터가 스킬을 사용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스킬은 스킬 준비 과정과 사용 과정으로 나누어지며 각각 캐스팅 및 차지 속도와
스킬 사용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 스킬 준비 과정
-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시간을 소모하는 과정 (예: 캐스팅, 차징).
- 캐스팅 및 차지 속도를 높이면 이 과정이 빨라집니다. ⚡
◾ 스킬 사용 과정
- 실제로 스킬 효과가 발동하는 과정 (예: 스킬 애니메이션, 채널링).
- 스킬 사용 속도를 높이면 이 과정이 빨라집니다. 💨
- 채널링 스킬은 채널링 시간과 효과 발생 주기가 함께 빨라집니다.
◾ 빠른 스킬 능력치
빠른 스킬은 스킬 준비 과정과 스킬 사용 과정 모두에 영향을 주어 스킬을 더 빠르게 사용하게
해주는
능력치입니다.
대미지 판정 종류
* 한 번의 공격에 여러 종류의 대미지 판정이 중복되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종류 | 효과 |
|---|---|
| 추가타 | 공격 시, 확률에 따라 대미지를 한 번 더 줍니다. (행운, 추가타 능력치 ↑ ⇒ 확률 ↑) |
| 치명타 | 공격 시, 확률에 따라 더 높은 피해를 줍니다. (행운, 치명타 능력치 ↑ ⇒ 확률 ↑, 위력 ↑) |
| 강타 | 공격력의 일정 비율 이상 대미지를 한 번에 주면 발생합니다. (힘, 강타 강화 능력치 ↑ ⇒ 위력 ↑) |
| 연타 | 짧은 시간 내 일정 횟수 이상 공격 시 발생합니다. (솜씨, 연타 강화 능력치 ↑ ⇒ 위력 ↑) |
| 멀티히트 | 스킬로 한 번에 둘 이상의 적을 공격 시 발생합니다. (지력, 광역 강화 능력치 ↑ ⇒ 위력 ↑) |
| 크로스 | 스킬 준비(캐스팅/차징) 중 피격 시, 해당 스킬이 크로스로 적중합니다. |
| 카운터 | 스킬 준비 중인 상대를 공격 시 발생합니다. |
| 무방비 | 브레이크 상태의 상대를 공격 시 발생합니다. (힘, 브레이크 능력치 ↑ ⇒ 위력 ↑) |
| 약점 | 상대방의 취약 타입으로 공격 시 발생합니다. |
| 퍼스트어택 | 체력이 가득 찬 상대를 공격 시 발생합니다. |
| 브레이크 | 상대의 브레이크 게이지를 모두 소진시키면 발생합니다. (힘, 브레이크 능력치 ↑ ⇒ 브레이크 피해량 ↑) |
| 피니시 | 공격으로 상대를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들 때 발생합니다. |
| 스킬 피니시 | 스킬 공격으로 상대를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들 때 발생합니다. |
| 급소 회피 | 피격 시, 확률에 따라 받는 피해를 일부 감소시킵니다. (행운, 급소 회피 능력치 ↑ ⇒ 확률 ↑) |
인챈트 증폭 ✨
인챈트의 첫 번째 기본 효과를 강화하고, 추가적인 증폭 효과(하위 능력치)를 얻는 시스템입니다.
◾ 기본 정보
- 진입 방법: 티르코네일 (라사), 던바튼 (스튜어트) NPC
- 대상 아이템: 인챈트가 적용된 장비
- 필요 아이템: 증폭의 파편 (증폭 시), 증폭 제거 물약 (제거 시)
◾ 증폭 방법
- 인챈트된 장비 등록 후 1차 또는 2차 증폭 선택.
- 1차 증폭:
- 첫 번째 기본 효과 수치 증가.
- 15개 하위 능력치 중 1개 랜덤 획득 (고정 수치).
- 2차 증폭:
- 첫 번째 기본 효과 수치 추가 증가.
- 1차 증폭으로 얻은 하위 능력치 수치 추가 증가 (범위 내 랜덤).
- 15개 하위 능력치 중 1개 추가 랜덤 획득 (범위 내 랜덤 수치).
◾ 기타 사항
- 분해/성능 주입: 분해 시 증폭 재료 반환 불가. 성능 주입 시 주입 대상(원본) 장비의 증폭 효과만 계승됨 (재료 장비 증폭 효과 소멸).
- 다른 인챈트 적용: 증폭된 장비에 새 인챈트를 발라도 기존 증폭 정보는 유지됩니다.
◾ 기본 효과 수치 변화
| 첫번째 기본 효과 | 1차 증폭 | 2차 증폭 |
|---|---|---|
| 공격력 +100 | 공격력 +110 | 공격력 +120 |
| 공격력 +1% | 공격력 +1.1% | 공격력 +1.2% |
| 공격력 +170 | 공격력 +187 | 공격력 +204 |
| 공격력 +1.5% | 공격력 +1.6% | 공격력 +1.7% |
◾ 하위 능력치 효과 정보
1차 증폭 획득 가능 능력치
| 하위 능력치 | 증가 수치 |
|---|---|
| 브레이크 | 33 |
| 피해 감소 | 33 |
| 강타 강화 | 33 |
| 빠른 공격 | 33 |
| 콤보 강화 | 33 |
| 연타 강화 | 33 |
| 스킬 위력 | 33 |
| 빠른 스킬 | 33 |
| 광역 강화 | 33 |
| 급소 회피 | 33 |
| 치명타 | 33 |
| 추가타 | 33 |
| 추가 체력 | 100 |
| 회복력 | 33 |
| 궁극기 | 33 |
2차 증폭 시 1차 효과 추가 증가 범위
| 1차 증폭 효과 | 추가 증가 범위 |
|---|---|
| 브레이크 | 10 ~ 25 (간격: 3) |
| 피해 감소 | 10 ~ 25 (간격: 3) |
| 강타 강화 | 10 ~ 25 (간격: 3) |
| 빠른 공격 | 10 ~ 25 (간격: 3) |
| 콤보 강화 | 10 ~ 25 (간격: 3) |
| 연타 강화 | 10 ~ 25 (간격: 3) |
| 스킬 위력 | 10 ~ 25 (간격: 3) |
| 빠른 스킬 | 10 ~ 25 (간격: 3) |
| 광역 강화 | 10 ~ 25 (간격: 3) |
| 급소 회피 | 10 ~ 25 (간격: 3) |
| 치명타 | 10 ~ 25 (간격: 3) |
| 추가타 | 10 ~ 25 (간격: 3) |
| 추가 체력 | 77 ~ 127 (간격: 10) |
| 회복력 | 10 ~ 25 (간격: 3) |
| 궁극기 | 10 ~ 25 (간격: 3) |
2차 증폭 시 추가 획득 가능 능력치
| 하위 능력치 | 증가 범위 |
|---|---|
| 브레이크 | 33 ~ 58 (간격: 5) |
| 피해 감소 | 33 ~ 58 (간격: 5) |
| 강타 강화 | 33 ~ 58 (간격: 5) |
| 빠른 공격 | 33 ~ 58 (간격: 5) |
| 콤보 강화 | 33 ~ 58 (간격: 5) |
| 연타 강화 | 33 ~ 58 (간격: 5) |
| 스킬 위력 | 33 ~ 58 (간격: 5) |
| 빠른 스킬 | 33 ~ 58 (간격: 5) |
| 광역 강화 | 33 ~ 58 (간격: 5) |
| 급소 회피 | 33 ~ 58 (간격: 5) |
| 치명타 | 33 ~ 58 (간격: 5) |
| 추가타 | 33 ~ 58 (간격: 5) |
| 추가 체력 | 177 ~ 227 (간격: 10) |
| 회복력 | 33 ~ 58 (간격: 5) |
| 궁극기 | 33 ~ 58 (간격: 5) |
장비 ⚔️🛡️
장비는 메인 화면 우측 하단 가방 모양 아이콘 > [장비]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비란?
- 장비 슬롯에 장착하여 캐릭터 능력치를 올리는 아이템입니다.
- 장착 시 해당 장비의 효과가 캐릭터 능력치에 적용됩니다.
◾ 획득 방법
던전, 사냥터, 검은 구멍, 장비 제작, 미스틱 다이스 등 다양한 경로로 획득 가능합니다.
◾ 좋은 장비의 기준
기본적으로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고 보석 슬롯을 많이 가진 장비가 좋습니다.
단,
레벨 제한이 있어 현재 레벨에 맞는 장비를 선택해야 합니다.
◾ 장비 강화
보석 슬롯에 보석을 장착하고 룬을 각인한 뒤, 각인 강화를 통해 장비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룬 각인 및 각인 강화는 캠프파이어, 대장장이 NPC, 고로 NPC를 통해 가능합니다.
전투 능력치 📊
전투 수행에 필요한 능력치로, 주 능력치(힘, 솜씨, 지력, 의지, 행운)와 하위 능력치로 구성됩니다.
* 하위 능력치는 연관된 주 능력치와 같은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게임
내).
클래스/무기별 주/부 능력치를 참고하여 장비, 레벨업 보너스 카드, 음식 등을 선택하면 유리합니다.
1) 힘 (Strength) 💪
근력, 물리력의 상징. 강타 강화, 피해 감소, 브레이크에 영향을 줍니다.
- 강타 강화: 강타 피해량 증가 (분노 대상에게 추가 피해).
- 피해 감소: 받는 피해량 감소.
- 브레이크: 브레이크 피해량 증가, 무방비 대상 피해량 증가.
2) 솜씨 (Dexterity) 🤸
재빠름, 정교함의 상징. 연타 강화, 콤보 강화, 빠른 공격에 영향을 줍니다.
- 연타 강화: 연타 피해량 증가 (카운터 대상에게 추가 피해).
- 콤보 강화: 콤보 피해량 증가.
- 빠른 공격: 기본 공격 속도 증가.
3) 지력 (Intelligence) 🧠
지혜, 지능의 상징. 광역 강화, 스킬 위력, 빠른 스킬에 영향을 줍니다.
- 광역 강화: 멀티히트 피해량 증가.
- 스킬 위력: 스킬 피해량 증가.
- 빠른 스킬: 스킬 캐스팅/차지 속도 및 사용 속도 증가.
4) 행운 (Luck) 🍀
치명타, 추가타, 급소 회피에 영향을 줍니다.
- 치명타: 치명타 발생 확률 및 피해량 증가.
- 추가타: 추가 피해 발동 확률 증가.
- 급소 회피: 피격 시 피해 경감 확률 증가.
5) 의지 (Willpower) ❤️🔥
추가 체력, 회복력, 궁극기에 영향을 줍니다.
- 추가 체력: 최대 체력 증가.
- 회복력: 스킬 및 소모품의 회복량 증가.
- 궁극기: 궁극기 피해량 증가 및 자원 획득량 증가.
대미지 공식 🧮
상단 능력치를 눌러서 여기에서 확인
[공격력] A : [캐릭터공격력] + [무기총합공격력] + [목걸이공격력] + [펫총합공격력] + [패션세트옵션] + [깡공인챈트] 캐릭터공격력] : 85레벨기본공격력 + 레벨업카드
+ 타이틀보유효과
무기총합공격력] : (무기 기본공격력
+ 각인공격력 +
무기인장)
* (1+엠블럼표기%) + 무기 주/부스탯보너스대미지
목걸이공격력] : 목걸이공격력
+ 목걸이인장
펫총합공격력] : 동행능력치
"공격력"스탯 // 펫 스탯(힘/솜/지/의/행)은 무기
스탯보너스에
포함
패션세트옵션] : 패션 4세트 효과 "공격력"스탯깡공인챈트] : 공격력
절대값(+100, +120 등) 인챈트 합
[공증] B : 1 + 템공증합% + 스킬공증합% + 공증인챈트% (참고) rounddown(A*B, 0) = 스탯창 공격력 [피증] C : [주피증배율] * [받피증배율] 주피증배율] : (1+ 스위/8500)*(1+스킬피해%) + 헬리오% + 일부스킬피증% +
템주피증% +
[시너지]대미지증가%
(버프형, 중첩불가)
받피증배율] : 1+ 방어구파괴% (영수 등, 중첩불가)
+ [시너지]받는대미지증가%
(디버프형, 중첩불가)
[강화류] D : 1 + [연타강화배율] + [강타강화배율] + [광역강화배율] + [콤보강화배율] + [궁극기강화배율] 연타강화배율] : (1+연타강화/8500) * (1+연타피해%) - 1 // 연타 발생 시강타강화배율] : (1+강타강화/8500) * (1+강타피해%) - 1 // 강타 발생 시광역강화배율] : (1+광역강화/8500) * (1+광역피해%) - 1 // 멀티히트 발생 시콤보강화배율] : [(1+콤보강화/17500) * (1+콤보피해%) - 1] * (n/4) // n: 1콤(1), 10콤(2), 50콤(3),
100콤(4)궁극기강화배율] : 궁극기/8750 // 궁극기 대미지에만 적용 (참고: 궁극기 스탯은
게이지
회복량 궁극기/7250
증가)
[보석] E : 1 + 보석태그댐증% (그린헬리오 포함) [치명타] F : (기댓값) 1 + [치명타확률] * ([치명타배율] - 1) | (실제) 노크리:
1, 크리: [치명타배율] 치명타확률] : MIN( 0.5 - 1/(2+치명타/1000) + 룬치확% + 캐릭크확증% + 치확보너스% ,
100% )
치명타배율] : (1.4 + 치명타/5000) * (1 + 치명타피해% + 캐릭크댐증%)[무방비] G : (1+브레이크/5250)*(1+무방비피해%) + 20% + [태그댐증합] // 태그댐증은 브레이크 종류에 맞춰 공격 시 발동
10% 연타10% 화상5% 감전5%10% 연타10% 동상5% 감전5%10% 연타10% 정신5% 신성5% 암흑5%10% 연타10% 화상5% 동상5%10% 연타10% 중독5% 출혈5% 정신5%10% 연타10% 신성5% 암흑5%[스킬계수강화] H
: [스킬 대미지 증가 툴팁 합/곱 연산] // 클래스별 테스트
필요
[방어력감소율] I
: 1 / (1+보스방어력*(1-방어력감소/무시율%) / 10328) 30 | 글기/화큐: 6410 | 어비스 지옥2: 9153
|
바리어비스: 15903[카운터] J : 1.1 // 카운터 발생 시 최종 대미지 10% 증가 [추가타] K : (기댓값) 1 + 추가타/13000 | (실제) 1 [최종대미지증가] L
: 1 + 최종대미지증가스킬% // 예: 궁수 약점관통, 댄서 템포
[스킬계수]
: (0레벨 스킬계수)
* ( 1 + 0.03*스킬레벨 + 0.02*n ) // n: 스킬 레벨 2, 10, 15, 20, 30 이상마다 +1 (시작 0)
[클래스 별 체크사항]